본문 바로가기

불안하고 걱정이 많으세요?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1편

by 국수매니아 2022. 12. 23.
728x90
반응형

 

힘들고 걱정이 많은 당신에게 들려 주는 카네기의 이야기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49990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1948년 초판 완역본) | 데일 카네기 - 교보문고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1948년 초판 완역본) | 『인간관계론』과 짝을 이루는 데일 카네기 최고의 역작 걱정이 내 인생을 망치기 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 워런 버핏이 직접 적용한, 걱정 없는

product.kyobobook.co.kr

 

오늘 함께 이야기 해 볼 책은 워렌버핏 강력 추천 도서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 입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이 책을 읽는 순간 내 마음에 콱 박혀 있던 걱정이 사라지는 마법을 경험하 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카네기는 1888년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성인이 되어 세일즈맨을 그만둔 뒤에는 한 동안 생활고를 겪기도 했습니다. 그 당시 그는 스스로 말했습니다. 35년 전 뉴욕에서 내가 가장 불행한 젊은이였다고. 

 

트럭 세일즈업무를 하고 살았지만 그 일을 몹시 싫어했고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바퀴벌레 여러 마리가 사사삭 흩어지던 광경을 보며 밤마다 두통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실망, 걱정, 우울, 좌절이 그를 괴롭혔고 '내가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가' 스스로 자문 했다고 합니다. 결국 카네기는 원초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게 뭐였지?', 생각하게 되었고  '그래, 대학 때부터 책을 한번 내 보고 싶지 않았던가'

 

'하고 싶은걸 하자!' 는 결론에 도달 했습니다. 

 

낮에는 시간을 내어 책을 쓰고 야간에는 YMCA에서 성인들을 가르치는 강의를 하며 호구지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그 결정이 바로 카네기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 '신의 한수'가 되었죠. 

 

카네기는 성인 수강생들을 위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강의를 해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품고 있는 문제가 무엇일까 생각한 끝에 바로 '걱정' 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바로 도서관에가서 걱정에 대한 책 22권을 모조리 읽고 각계각층의 명사들도 인터뷰 했습니다. 또한 수강생들에게 걱정을 극복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제시하고 그 결과를 수업시간에 발표하게 시켰으며 그 수백가지 실질적인 사례를 서로 공유하게 했죠. 

 

결과는 고무적 이었습니다. 수강생들은 본 업에서 괄목한 만한 성과를 내고 승진하고 강의에 매우 만족 했습니다. 처음 5달러도 주지 않으려 했던 YMCA는 세 학기가 지나자 카네기에게 30달러를 지급했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자는 선택이 카네기를 좌절의 늪에서 건져 낸 것이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걱정을 그만두고 새로운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3가지 핵심 방법 함께 배워보겠습니다. 

 

 


 

반응형

 

 

카네기가 제시하는 첫 번째 방법은 

"걱정은 그만두고 일어 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본 후, 어쩔 수 없다면 받아 들여라. 그리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라" 

 

세계적인 기업인 캐리어사의 대표 윌리스 캐리어가 창안한 방법으로 카네기가 들어온 걱정 해소법 중에서 단연 최고라고 합니다. 

1. 현재 걱정되는 문제에서 일어 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지 스스로 자문하라.
2.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일 준비를 하라.
3. 침착하게 개선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하라. 

 

인류를 더위에서 구한 윌리스 캐리어가 자신이 발명한 에어컨 기계 옆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 서울신문

 

 

캐리어 젊은 시절 포지 컴퍼니에서 근무 했을 때 일 입니다. 

 

현장에서 공기정화 장치를 설치 해야 하는데 문제가 생긴 것 입니다. 장비가 작동은 했지만 회사에서 보장한 수준에는 한참 미치지 못했 던 것 입니다. 캐리어는 속이 뒤집어 지는 느낌을 받았고 밤새 잠도 이루지 못했습니다. 눈 앞에서 2만불의 손실은 낼 위기에 처 했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그는 걱정을 멈추고 이 방법을 실행 했습니다. 

 

1단계 : 최악의 경우 어떤 일이 일어가는가 생각 했습니다. 생각해보니 본인이 감옥 갈 일도 아니고 2만달러 손실에 회사에서 잘리는 것이 전부 였습니다. 

 

2단계 : 그렇게 생각하니 별 일도 아니였습니다. 잘리면 다른 회사에 지원하면 된다고 생각 했습니다. 

 

3단계 : 걱정이 사라지고 나니 해결책을 찾는데 시간을 쓸 수 있었죠. 결국 캐리어는 2만 달러 손실이 아닌 1만 5천달러를 벌어 들이게 되었죠. 

 

캐리어가 세계적인 기업을 창업한 밑 바탕에는 이 방법이 큰 원동력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를 듣고 사람들은 "이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거 아니야?", 생각 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걱정이라는 마음의 짐 때문에 해결책을 생각하기 보다 미래에 대한 걱정과 후회만 하고 있지 않나요? 

 


 

카네기의 걱정을 없애는 법 2편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출처  https://m.cafe.daum.net/eljoysomyeong/709M/1516

 

 
728x90
반응형

댓글